보청기 관리
보청기 소리가 시끄러워서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보청기 하면 너무 시끄럽지 않나요? 그리고 고장이 자주 난다고 하던데 어떻게 관리하죠?
라이프가 보청기 관리에 대하여 속 시원하게 설명해드립니다.
보청기 적응훈련
성공적인 보청기 착용을 위해서는 처음 착용할 때가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난청이 있는 사람은 소리가 작게 들리는 상태로 적응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갑자기 많은 소리가 들리면 혼란스러울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많은 소리를 듣는 것 보다는 단계적으로 소리에 대해서 적응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각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보청기로부터 들리는 소리에 잘 적응하시는 것이 성공적인 보청기 착용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① 조용한 소리부터 먼저 적응하신 후 시끄러운 환경에서 적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처음 일주일간은 착용시간을 1시간 씩 늘이면서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 일주일 동안은 실내에서 착용하십시오. 일주일이 지난 후 실외에서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④ 보청기를 꾸준히 사용하시는 것이 적응하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편하시다면 청각전문가와 상담 후 조절을 받으시면 됩니다.
보청기 관리
보청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지속적인 관리입니다. 보청기 착용 후 청력 또는 보청기의 적응도, 사용자의 환경 등에 따라 소리의 조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보청기를 관리 받도록 합니다.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의 상태를 점검하고 청력평가를 실시하여 보청기를 보청기 착용자의 청력에 가장 맞도록 증폭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청기 청소 및 보관
보청기 고장의 대부분은 리시버와 마이크로폰에서 발생합니다. 보청기의 앞부분(리시버)이 귀지 때문에 막힐 수 있으니 보청기 앞부분을 솔로 매일 청소해 주셔야 합니다.
보청기는 매일 저녁 보관통(습기제거제) 또는 건조기에 보관하여 주시고, 보청기를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배터리를 보청기에서 분리하여 부식으로 인한 손상을 막아야 하고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제거제 사용 및 관리
보청기 보관통에 넣어두는 습기제거제는 처음에는 진한 노란색이였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옅은 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1~2개월 정도 사용하고 교체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교체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실시 습기제거 효과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보청기 관리용품들
[보청기 청소도구]
[습기제거제]
[보청기 클렌징 티슈]
[이어몰드 소독제]
[분실방지클립]
[보청기 고정스티커]
[유소아 관리 키트]
[아동용 보청기 장식 악세사리 - 튜브라이더]
보청기 사용 시 주의사항
보청기는 정밀한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청기를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서 보청기 수명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보청기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바로 보청기 센터로 보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보청기가 물에 젖는 일이 없도록 해주십시오. 목욕이나 세면을 할 때는 보청기를 빼고 하셔야 합니다. 보청기에 물이 들어간 경우 보청기 배터리를 먼저 제거하신 후에 보청기 전문점으로 바로 가지고 오시기를 바랍니다.
② 과한 습기나 열에는 노출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귀에서 물이 나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습기 제거제에 지속적으로 보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청기의 Shell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뜨거운 물체 위에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③ 바닥에 떨어뜨리는 것과 같은 물리적 충격을 피하여 주십시오. 보청기의 리시버나 마이크로폰은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높은 곳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④ 보청기를 착용하신 채로 헤어스프레이나 무스를 사용할 경우 보청기의 마이크로폰에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